갑작스러운 지출이나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큰돈이 필요할 때, 어떤 방법을 통해 자금을 마련해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. 다양한 금융 상품들이 존재하지만, 각 상품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. 이 글에서는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상품들을 소개하고, 각 상품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.
1. 소액 급전 :
비상금 : 100만 원 이하의 소액이 필요할 때 가장 적합한 상품입니다. 무직자도 가능하고, 소득 기준이 까다롭지 않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(예: 하나원큐 비상금, DGB쓰담쓰담 간편)
연체 이력·저신용자를 위한 소액생계비 : 연체 이력으로 일반적인 금융 상품 이용이 어려운 경우 정부 지원 인 소액생계비 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. 연체·무소득자도 가능하며, 신청 당일 금 수령이 가능하지만, 대면 신청만 가능하고 한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2. 큰 비용 급전 :
카드론: 1000만 원 이상의 큰 금액이 필요할 때 카드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간편한 신청 절차와 빠른 입금, 높은 한도가 장점이지만, 높은 이자율과 신용점수 하락 가능성을 유념해야 합니다. (예: 우리카드 올인원, BC 바로카드 비씨카드 신용)
마이너스통장: 일반 입출금 통장처럼 자유롭게 돈을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.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, 일반 신용에 비해 높은 금리가 적용될 수 있으며, 신용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3. 기타 상품:
비상금 : 마이너스통장과 유사하지만, 한도가 300만 원대로 더욱 제한적인 소액 상품입니다.
중금리 : 1금융권과 저축은행의 중간 금리로 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
담보 : 예금/적금 담보 , 부동산 담보 등 유형 자산을 담보로 제공하여 받는 방식입니다.
신용 : 신용카드 단기/장기 카드 , 일반 신용 등 개인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받는 방식입니다.
4. 정부 지원 :
새희망홀씨: 저신용자를 위한 정부 지원 상품으로,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며 무직자도 이 가능합니다.
햇살론: 저신용·저소득층을 위한 정부 보증 상품으로, 제2금융권에서 취급합니다.